호국 영령들의 넋이 깃든 왜관 철교...2016, 02 14.

2016. 2. 16. 16:45경상도

참으로 오랫만에 시댁이었던 왜관에 내려갔던 길이라 ,

남편의 절친들 부부동반 모임을 겸했던 터여서  밤 9시가 다 되어 출발을 하게 되었다.


낮에 지나다니면서 보던 왜관 철교를 밤에 직접보려고 잠시 둘러 보았다.


호국의 다리. 
왜관교(도로), 
왜관철교(경부선 복선), 
경부고속철도 왜관철교등 4개의 다리가 근접해 있는 곳...

규모를 떠나 역사적으로 가장 임팩트 있는 교량이 모인 곳이 이곳 왜관읍 낙동강 교량들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칠곡, 왜관 철교 [등록 문화재 406호로 지정]

 

이 다리는

일제가 1905년 군용 단선 철도로 개통한 경부선 철도교로,

1941년 11월 30일 이곳에서 북쪽 100미터 지점에 510미터의 복선 철교가 가설되면서 경부선 도로로 사용되어왔다.


이 철교는 한국전쟁 당시 [1950~53년] 북한군과 유엔군의 주력부대 사이에 격전이 전개된 중심지역에 있었다.

 

남하하는 북한군을 저지하기위해 미군 제 1기병 사단이 경간 한개를 폭파하였는데[50년 8월 3일 오후8시 0분]

이로써 북한군의 추격을 따돌리고 낙동강 전투에서 승리하게 되면서 북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철교는 한국전쟁 격전장의 중요한 상징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높아 '호국의 다리'로 불린다.

 

건설된지 100년 이상 된 트러스교로 교각은 I형 콘크리트에 화강암을 감아 의장이 화려하다.


또한

아치형 장식과 적벽돌로 마감하는등 근대 철도교에서 보기 드물게 장식성이 화려하고 보존상태가 양호하여 교량사와 철도사적인 가치도 지니고 있어 2008년 10월 1일에 등록 문화재로 지정하였다.


1953년휴전 후,

목교로 임시 복원된 후, 인도교로 사용해 오다 1979년 홍수 피해를 입어 교각이 유실, 부식, 노후되어 통행이 전면 차단되었으나

1993년에 총 사업비 6억원을 투자하여 총 연장 469미터 전체의 교량을 전면 보수 후, 통행을 재개하면서 군민들의 오랜 숙원을 이루었다.


2011년 6월 25일에 집중호우로 교각 1개가 유실되고 상판 2개[약 100미터]가 붕괴되었으나 2012년 4월 30일 완전하게 복구하였다.


-안내판 인용-




 전투 당시 수없이 많은 적군 아군들이 피흘리며 수장 됐다는 낙동강을 내려다 보니 6.25 용사이셨던 내 아버지 생각에 눈물이 찔끔...


교량 난간에는 피를 나눈 고마운 혈맹국 인, 한국전쟁 참전국가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늦은 밤에 비도 오고해서 살펴보는건 생략...

 



다리 중간 아치는 6.25때 부숴졌다고 한다.

실제 낮에 보면 아치 모양이 많이 일그러져 있고, 다리 기둥 곳곳에 총자국이 아직도 선명하다.



약 10분정도 머물렀기 때문에 더 넓은 풍경을 담지 못하고 출발을 서두른다.